세계 문자 서울 선언
소리와 글씨

 
구연상
 
← 뒤로 가기
 

꽃마다 빛깔이 다르고 향기가 다르니 세상이 아름답고, 사람마다 생김이 다르고 세계가 다르니 세상이 날마다 새로우며, 마을마다 사는 법이 다르고 문화마다 누리는 것이 다르니 세상이 풍요롭도다. 5천 년 수메르 문자가 생겨나고 갑골문이 생겨나고 이집트 문자가 생겨나니 점토판에 글자를 적고, 돌기둥과 뼈다귀에 글씨를 쓴다.
 
문명아! 문화야! 네가 어디로부터 나왔느냐? 길가메시야, 함무라비야, 시경, 서경, 역경아! 너희들이 어떻게 지금까지 살아있게 되었느냐? 문학이여, 과학이여, 예술이여, 기술이여, 너희의 시작과 끝이 어드메냐? 시간아, 공간아, 인간아, 너희가 드러나는 곳이 어디더냐? 문자가 없었던들 너희들이 어찌 있었겠느냐?
 
문자는 나무이고, 문자는 꽃이고, 문자는 씨앗이다. 문자는 사자이고, 문자는 용이고, 문자는 사람이다. 문자는 권리이고, 문자는 자유이고, 문자는 평등이다. 문자는 복지이고, 문자는 행복이고, 문자는 가치이다. 문자는 존엄이고, 문자는 창조이고, 문자는 역사이다.
문자야, 문자야! 꽃밭처럼 다채롭게 우거져다오.
문자 이름을 불러보자!
아랍(Arabic, العربية)
한자(Chinese, 中文)
키릴(Cyrillic, кири́ллица.)
데바나가리(Devanagari, नागराक्षर)
그리스(Greek, Eλληνικά)
한글(Hangul, 한글)
히브리(Hebrew, עִברִית)
라틴(Latin)
미얀마(Myanmar, မြန်မာ)
나시(Naxi, )
싱할라(Sinhala, සිංහල)
니혼고(Nihongo, 히라가나 가타카나, 日本語にほんご)
타이(Thai, ไทย)
아르메니아(Armenian, Հայ)
조지아(Georgian, ქართული)
벵골(Bengali, বাঙালি)
에티오피아(Ge’ez, ጌዜ)
구자라트(Gujarati, ગુજરાતી)
칸나다(Kannada, ಕನ್ನಡ)
크메르(Khmer, ភាសាខ្មែរ)
라오(Lao, ລາວ)
텔루구(Telugu, తెలుగు)
하늘 아래 땅 위, 모든 사람 평등하고, 오대양 육대주, 모든 문자 평등하며, 사방팔방, 모든 말이 평등하고, 모든 영역, 모든 세계, 모든 문화 평등하며, 지켜 가자, 이뤄 가자, 노래하자, 문자 평등, 평등 세상!
 
죽어가고 사라지고 멸시받고 천대받는 문자들을 애도하세! 모이세 달리세 부르세 문자 평등 만만세! 없애다오, 지워다오! 문자 억압, 문자 강제, 문자 차별! 모든 사람 문자 해방, 모든 국가 문자 자유, 사방사역 문자 꽃밭! 함께 쓰고, 같이 쓰고, 어울려 쓰고, 더불어 쓰고, 나란히 쓰면 모두가 문자 이웃!
 
서울, 서울, 서울! 한글의 어머니, 문자의 잔치마당! 해마다 날마다 세계문자를 기억하네. 춤이여, 소리여, 말이여 고맙게 문자를 새겨라. 일렁일렁 일어라, 일어라, 거침없이 일어라. 골목마다 행랑마다 집집마다 사람들 마음마다 문자 물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