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ranslation Lost
2. 208 National Flags (averaged and in alphabetical order)

Klega

'스크립트'는 의사소통을 위해 시각 요소들로 구성된 서면 기호 체계다. 이러한 기호, 코드는 일반적으로 코드 자체가 잊혀 지거나 비밀로 설정된 경우에도 해독되고 이해될 수 있다. 한편, 아직 풀리지 않은 코드도 있는데, 15세기의 '보니치 고문서’가 그렇다. 이 문서에는 200장이 넘는 알파벳 스크립트가 포함되어 있는데, 그 첫 장의 장식문자 기호는 ‘대문자’로 표시되어있다. 이것은 상점들이 문 앞에 표시하는 추상적 기호인 로고가 되기도 했다. 우리는 그 '발음'이나 단어의 의미를 모르며, 그 누구도 이 스크립트를 해독하지 못했다. 우리는 이해하지 못한다. 사실, 우리는 세상의 대부분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다.

체코에서 출생한 클레가는 베를린 HdK를 졸업했고 영국 골드스미스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작업은 사람들이 세상과 자신을 이해 하는데 근간이 되는 일상적인 사물들의 사소한 영향력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설치, 이미지 및 애니메이션에서 그는 우리 주변의 조작된 환경을 탐구한다. 또한, 그는 언어와 이미지의 교차점을 위트 있게 해석한 설치 작업 및 드로잉 시리즈 작업을 이어왔다. 스페이스 매스(2012)와 난지창작스튜디오(2013), 청주창작스튜디오(2018)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영국과 독일, 한국에서 다양한 프로젝트 및 그룹전에 참여해왔다.